175 0 0 1 4 0 1년전 0

창조에서 종말까지 (개정판)

하나님이 경영하시는 인류 역사

이 책은 창조에서 종말까지의 인류 역사를 조명하되, 창조와 앞으로 다가올 미래에 중점을 두고 기술하였다. 조직신학적 체계가 거룩하신 하나님을 알고, 죄에 빠진 인간이 자아를 알고, 죄인들을 구원하러 오신 그리스도를 알아 구원에 이른 후 교회 생활을 하다가 종말을 맞아 천국에 들어가는 순서로 신학적으로 서술되는 것임에 대(對)하여, 본서는 순전히 성경적으로 고찰하여 성경의 순서로 내용을 배열하였다. 즉, 신론, 인간론, 기독론, 구원론, 교회론, 종말론 등의 순서가 아니라, 창조와 타락, 구원, 성령의 역사와 교회, 다시 오실 그리스도, 하나님의 나라 등의 순서로 배열하였다. 다시 말하면 하나님의 창조와 인류의 타락, 구원의 준비와 구원, 새 생명(개인)과 교회의 탄생 및 성장을 위한 성령의..
이 책은 창조에서 종말까지의 인류 역사를 조명하되, 창조와 앞으로 다가올 미래에 중점을 두고 기술하였다.

조직신학적 체계가 거룩하신 하나님을 알고, 죄에 빠진 인간이 자아를 알고, 죄인들을 구원하러 오신 그리스도를 알아 구원에 이른 후 교회 생활을 하다가 종말을 맞아 천국에 들어가는 순서로 신학적으로 서술되는 것임에 대(對)하여, 본서는 순전히 성경적으로 고찰하여 성경의 순서로 내용을 배열하였다.

즉, 신론, 인간론, 기독론, 구원론, 교회론, 종말론 등의 순서가 아니라, 창조와 타락, 구원, 성령의 역사와 교회, 다시 오실 그리스도, 하나님의 나라 등의 순서로 배열하였다.

다시 말하면 하나님의 창조와 인류의 타락, 구원의 준비와 구원, 새 생명(개인)과 교회의 탄생 및 성장을 위한 성령의 역사, 다시 오실 그리스도, 하나님의 통치를 받는다는 의미에서의 하나님의 나라와 그리스도께서 오시면 들어갈 영원한 천국의 순서로 서술하였다. 중요한 내용을 소개하면 다음과 같다.


요컨대 하나님께서 하늘과 땅을 창조하셨는데 그 땅은 대양(大洋) 속에 잠겨 있었고(창1:2), 하나님은 둘째 날에 그 물 가운데 ‘궁창’이라는 공간을 만드시고 이것을 하늘이라고 칭하셨다(창1:6-8). 이제 물은 일부는 궁창 위에, 일부는 지상에 남게 되었다.

그런 후 하나님께서 셋째 날에 물을 한 곳으로 모이게 하시니 땅이 드러났다(창1:9-10). 그러니 땅이 물에서 나와 물로 성립된 것이 되는 것이다(벧후3:5).


은혜를 받아 은혜가 충만한 성도, 그래서 곧 그리스도께서 오실 것만 같아 하늘을 향하여 두 손을 펴고 “아멘 주 예수여 어서 오시옵소서”라고 매일 기도하는 성도... 그리스도께서 마음속에 살아계시는 것이 자나 깨나 매일 매 순간 느껴지고, 세상이 빨리 끝나 버렸으면 좋겠고... 그래서 빨리빨리 천국에 가고 싶고...
누구나 한 번쯤은 경험했으리라. 얼마나 생동력 있고 얼마나 신선한 믿음인가?

그런데 그런 은혜가 많이 식어 항상 “너를 책망할 것이 있나니 너의 처음 사랑을 버렸느니라”(계2:4)라는 말씀 앞에 엎드려 자신을 돌아보고 신앙의 옷매무새를 고쳐보지만, 아무래도 처음의 그런 은혜스러움은 좀처럼 회복되질 않는 성도가 있다. 그렇지만 그는 마음이 갈급할 때면 기도하고, 그렇다고 무슨 소나기 기도 같은 것도 하지 않는다. 생활 중에 기도하고, 교회 예배에도 빠지는 일이 없으며, 하나님의 일을 즉흥적으로 하지도 않는다. 말하자면 성령의 인도하심을 받아 생활하며, 생활 중에 성령의 열매가 나타난다.

누가 더 훌륭한 성도인가? 사실 누가 더 훌륭하다고 하긴 좀 어렵다. 갓난아이와 청장년을 비교하라면 할 수 있겠는가? 예쁜 것으로 치자면야 갓난아이가 훨씬 더 예쁘겠지만, 능력으로 치자면 어른이 훨씬 더 나을 것이니까 말이다.


요컨대 은혜 충만은 과일나무에 아름다운 꽃이 핀 것이다. 진해까지 가지 않더라도 벚꽃이 핀 거리거리는 얼마나 아름다운지... 또 도화(桃花)가 만발한 복숭아밭은 무릉도원을 연상케 하지 않는가? 그렇지만 꽃은 보기는 좋지만 열매 없이 지면 그보다 허무한 것이 없다.

그런데 나무에서 꽃이 지고 열매가 주렁주렁 맺어 그것들이 무럭무럭 자라는 광경을 상상해 보라. 보기에는 좀 투박하고 볼품이 없을지 모르지만 적어도 창조주께서 그 나무를 만드신 목적은 꽃에 있지 않고 열매에 있음에랴. 열매는 화려하지는 못하지만 실속이 있다.

귀 있는 자는 무슨 말인지 깨달았을 것이다. 그러므로 성도는 아무리 볼품이 있고 아름답다 할지라도 오랫동안 꽃으로 남아 있어서는 곤란하다. 어서 꽃이 지고 열매를 맺어야 한다. 은혜 충만한 단계에서 성령의 열매를 맺는 단계로 신앙이 날마다 성숙 되어야 한다.


여기서 우리는 아담을 그리스도에, 하와를 성도에 비유해 볼 수 있다.
즉, 아담이 깊이 잠든 사이에 하와가 탄생한 것처럼, 그리스도께서 죽으심으로써 성도가 탄생하게 된 것이다. 그리고 아담이 잠에서 깨어난 뒤 하와와 부부가 되어 함께 살아간 것처럼, 그리스도께서도 죽음에서 부활하신 후 성도들과 함께 살아가게 되시는 것이다.
저서 - 신앙서적(30권)

<성경>
1) 구약성경 100문 100답
2) 신약성경 100문 100답
3~4) 익숙한 성경 구절 바로 알기(전2권)
5) 잘못 번역된 한글 성경 구절들
6) 신약성경의 (없음) 연구

<하나님>
7) 하나님은 누구신가?

<구원>
8) 천국에 들어가려면
9) 당신은 지금 죽으면 천국 갈 수 있는가?
10) Faith and belief
11) 성경을 성경으로 푼 성경적 구원론

<교리>
12) 성경이 말씀하는 우주 창조
13) 창조에서 종말까지
14) 기독교 교리 단상
15) 사도신경 강해

<신앙>
16) 이것이 바른 신앙이다
17) 바른 신앙을 찾아서
18) 기독교 신앙 입문서
19) 기독교 신앙상담 Q&A
20) 주님 안에서 안식하는 신앙
21) 순수한 성경적 신앙

<설교>
22~24) 어린이 설교집(전3권)
25) 신앙 단계별 말씀 설교
26) 성경이 말씀하는 복 있는 사람

<전도>
27) 성경 한 장으로 전도하기

<종말>
28) 지구 마지막 날 일어날 일들

<기독교>
29) 기독교인들이 잘못 알고 있는 기독교 상식들
30) 천국에 가서 알게 된 사실들

㈜유페이퍼 대표 이병훈 | 316-86-00520 | 통신판매 2017-서울강남-00994 서울 강남구 학동로2길19, 2층 (논현동,세일빌딩) 02-577-6002 help@upaper.net 개인정보책임 : 이선희